• Creative Lab
  • INTRO
  • CREATOR
  • TOPIC
  • HOT
  • 신필호의 NOTE
    내가 원하는 남다름을 위해 나에게 설득력 있는 Story를 씁니다
    Pilho Shin
    Strategic planning Consultant
    신필호 /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하나를 선택하는 방법 (2016-01-08)
    name : 신필호 (전략기획 컨설턴트)    date : 2016-08-01 16:18:05
    추천수 63
    조회수   1,265
    하나를 선택하는 방법
    글 : 신필호 (전략기획 컨설턴트, T-Plus Consulting Firm)
    컨설팅 업무를 하다 보면 과거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고객사와 다시 만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어떤 주제가 되었던 그 회사의 임원 대부분과는 인터뷰를 진행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지난 프로젝트에 대한 그 동안의 경과와 이를 둘러싼 시장 및 경쟁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그럴 때 마다 지난 프로젝트의 결과물로서 만들어 낸 선택 옵션과 고민 끝에 결론 내린 대안이 가장 적절한 것 이었을까 스스로 되묻게 된다. 우리가 이렇게 선택과 관련된 고민을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자원과 역량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회사는 가용한 투자액, 보유한 인력, 기술역량 등이 무한정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대안 중 가장 적절한 하나 혹은 소수의 대안만을 선택하고 이에 따라 세부적인 계획에 따라 사업을 운영하게 된다.

    비단 회사의 관점이 아니더라도, 개인적 관점에서도 자원과 역량은 분명 제한된다. 예를 들어 아무리 외국어를 좋아하더라도 무한정 외국어를 공부하기에는 생계의 부담이 있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하루는 24시간 이라는 시간자원의 제약은 남녀노소, 부의 편차와 관계없이 존재한다. 우리의 삶은 제약적 환경 하에서 크고 작은 선택이 연속이라고도 볼 수 있다.
    " 최선의 선택은 있어도 정답은 없다 "
    여러 선택지 중 어떠한 우선순위로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지는 물론 개인마다 상이하겠으나, 일반적으로 많이 고려하는 것은 중요도와 시급성이라는 두 기준이다. 이 두 요소를 가로와 세로축으로 놓고 Matrix 를 그리면, ‘1순위: 중요하고 시급한 것’, ‘2순위: 중요하거나 시급한 것’, ‘3순위: 중요하지도 시급하지도 않은 것’으로 선택지가 구분된다. 이러한 기준으로 3순위를 제거하고 1,2순위의 우선순위를 고민해보는 것만으로도, 매일 대면하는 다양한 선택 옵션 중에서 한 두 가지를 선택하고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방법론으로서 위와 같이 이야기할 수 있으나 실제로 고민하고 결론 내린 우선순위에 대해 확신하고 자신감을 갖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현실에서 최선의 선택은 있어도 정답은 없다는 것이다. 현재 시점의 중요도와 시급성은 보유한 자원과 역량, 처한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한다. 그럼에도 하나하나의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이로 인해 오차범위 안에서 실행을 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Goal 을 향해가는 경로는 반드시 직선이 아니더라도 수없이 존재한다. 대략적인 방향성만 맞는다면 실행하면서 세부적인 방향과 강도를 조정하며 얼마든지 Goal 에 가까워질 수 있으며, 나의 선택지 중 Goal 과 가장 먼 선택지는 그 자리에 가만히 있는 것일 것이다.

     

    _신필호는 "ebay Korea" 에서 전략기획을 담당했으며, 현재 전략 Consulting Firm 에서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SCG(Social Consulting Group)"의 프로보노 컨설턴트 및 길스토리의 전략기획 컨설턴트로 참여하며 다양한 분야의 프로보노로 활동 중이다.
    추천스크랩 목록
    PRE 나만의 Story가 있는 삶 (2015-10-0
    NEXT 공존이 있는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