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eative Lab
  • INTRO
  • CREATOR
  • TOPIC
  • HOT
  • 신필호의 NOTE
    내가 원하는 남다름을 위해 나에게 설득력 있는 Story를 씁니다
    Pilho Shin
    Strategic planning Consultant
    신필호 / 상세보기
    길 찾기 노하우 (2015-04-08)
    추천수 221
    조회수   2,171
    길 찾기 노하우
    글 : 신필호 (전략기획 컨설턴트, ebay Korea)
    경영 전략의 수립은, 망망대해나 사막 한가운데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생전 처음 가본 어떤 곳에서 모르는 길을 찾아가는 것에 비견될 만하다. 아직 나이나 경험이 대가들과 비교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직장생활 내리, 더 나은 전략을 고민해 온 입장에서 올바른 전략 수립을 위한(=올바른 길을 찾기 위한) 두 가지 원칙을 소개한다.
    1.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라
    길을 찾아가기 위해 선결되어야 하는 것은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경로와 방법에 상관없이 길 끝에 다다르고자 하는 곳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하다. 여행길이라면 당연히 지명이나 관광지가 목표겠지만 업무나 개인의 인생사에서는 길을 찾을 때 바램은 있으나 목표가 모호한 경우가 의외로 많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기 위한 팁(Tip)은, 이처럼 길을 찾게 된 이유를 다시 한 번 곰곰이 생각하는 것이다. 여행길이라면 ‘몸과 마음의 휴식’, ‘새로운 자극’, ‘배움’ 등 길을 떠나게 된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목표란 그 이유에서 시작하되 그보다 조금 더 구체적일수록 좋다.
    예를 들면 ‘바다를 보며 일주일간 몸과 마음을 쉬는 것, ‘새로운 자극을 위해 친구를 10명 사귀는 것’, ‘관심 있던 프랑스 요리를 배우는 것’ 등이다.
    경영 전략 면에서 보면 이익을 올리고 싶다는 막연한 목표 보다는 000사업부의 매출 확대라던가 000상품의 원가 절감 등 고민의 범위를 줄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가 전략 수립의 첫 단계이다.
    2. 모든 길은 대체로 통한다.
    일단 목표가 설정되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아이디어는 많다.
    ‘새로운 자극을 위해 친구 10명을 사귀는 것’ 이 목표라면, 여행하면서 호텔이 아닌 유스호스텔에 묵는다던가, 여러 곳의 친구를 차례로 방문하면서 현지 친구들을 소개받는다던가, 이러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이 포함된 여행 패키지를 이용하는 등 잠깐 생각해봐도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아이디어에 따라 목표 달성의 정도나 속도가 차이 날 것이나, 딱 봐도 아닌 일부 아이디어를 제외한다면 그 결과를 사전에 판단하기란 사실 상 쉽지 않다. 물론 그 안에서 어떤 기준을 정해서 집중할 하나의 방법을 정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혹시 있었을 지 모를 더 나은 다른 길을 아쉬워하기보다는 현재의 길로 인한 결과물을 흡수하고 즐기는 것이 진정한 목표 달성에도 부합한다.
    이러한 이유로 경영 전략에서는 가능한 여러 실행안을 평가하여 선택할 때 70~80% 정도의 확신을 기준선으로 삼기도 한다.
    100% 가 아닌 것에 대한 아쉬움, 100% 채우기 위한 노력은 오히려 목표 달성을 지연시키고 어떨 때는 실기(失期)하게 만들기도 한다.

     

    _신필호는 전략 Consulting Firm [T-Plus] 선임 컨설턴트로 일했으며, 현재는 [ebay Korea(이베이 코리아)]에서 전략기획을 담당하며 "SCG(Social Consulting Group)"의 프로보노 컨설턴트로 재능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길스토리에서도 전략기획 컨설턴트로 참여하며 프로보노로 활동 중이다.
    추천스크랩 목록
    PRE 함께한다는 것의 가치 (2015-03-0
    NEXT 매일매일 걷는 지루한 출퇴근길을 특별하게 만드는 법 (2015-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