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reative Lab
  • INTRO
  • CREATOR
  • TOPIC
  • HOT
  • 신필호의 NOTE
    내가 원하는 남다름을 위해 나에게 설득력 있는 Story를 씁니다
    Pilho Shin
    Strategic planning Consultant
    신필호 / 상세보기
    인생여정 전진전략 (2014-08-08)
    추천수 105
    조회수   1,808
    인생여정 전진전략
    글 : 신필호 (전략기획 컨설턴트, ebay Korea)

    ⓒPhoto by Team Gistory
    흔히 삶을 여정이라고 말하며 여행길에 비유한다. 언제 나올지 모르는 선택의 갈림길이 있고, 그 선택에 따라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변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길을 선택하고 전진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관점이 필요할까? 경영전략에서는 흔히 방향성과 속도를 주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며. 이에 따라서 몇 가지 전략적 선택이 가능하다.
    “빠르게 남이 가지 않은 길을 감 (First Mover, Innovator)”
    기존과 다른 지향점을 가지고, 거기에 다다르기 위한 새로운 길을 개척. 상대적으로 높은 부담과 위험이 존재하며 그렇기 때문에 지향점에 다다랐을 시에는 높은 성취감과 명성을 얻음.
    “누군가 먼저 지나간 길을 빠르게 뒤따름 (Fast Follower)”
    여러 선도자의 지향점과 가는 길의 상황을 빠르게 확인하고 좋은 길을 선별한 후, 빠르게 따라 감. 길을 선택하는 데는 위험 부담이 적을 수 있으나 앞선 사람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언제나 노심초사.
    경쟁우위를 중시하는 경영전략적 관점에서는 위의 두 가지 전진 전략이 많이 다루어진다. 물론 성공할 경우 받게 되는 보상의 수준이 높은 것도 이유이나, 압도적이거나 극적인 전략에 대해 비단 학계뿐만이 아니더라도 보편적으로 관심이 많은 것도 하나의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이 자리를 빌어 위의 두 전략과는 다른 관점의 전진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누군가 먼저 간 길을 천천히 느긋하게 뒤따름 (Slow Follower)”
    이미 누군가 지나간 길을 천천히 꼼꼼하게 따지며 따라가는 것이다. 낮은 위험부담과 높은 예측가능성으로 안정적인 전진이 가능하다.
    남보다 빨리, 남들이 가지 않았거나 혹은 별로 가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스스로 규정하고 강박을 갖고 살아가면서, 남들보다 속도가 느리다는 점은 분명 기분 좋은 경험은 아니다. 하지만 느린 전진이기 때문에야말로 누군가 먼저 도착한 지향점과 자신이 상상한 지향점을 비교 하면서 올바른 지향점을 다시 설정할 수 있고, 주변을 돌아보고 옆 사람과도 이야기하면서 걸음걸이 하나하나를 올바르게 다잡을 수 있다. 그리고 결국 이러한 과정이 쌓여 지향점에 도착했을 때 아직 끝나지 않은 인생의 여정에서 다른 길을 걷기 시작할 체력과 역량이 쌓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울러 다시 경영전략 관점에서 마지막으로 덧붙이면, ’Slow Follower 전략’ 또한 많은 성공사례를 갖고 있다. 이를 테면, 고객들은 특별한 메뉴를 가진 식당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주 먹은 메뉴라도 정갈하고 정성이 담긴 음식 내는 식당도 좋아하는 법이다.

     

    _신필호는 전략 Consulting Firm [T-Plus] 선임 컨설턴트로 일했으며, 현재는 [ebay Korea(이베이 코리아)]에서 전략기획을 담당하며 "SCG(Social Consulting Group)"의 프로보노 컨설턴트로 재능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길스토리에서도 전략기획 컨설턴트로 참여하며 프로보노로 활동 중이다.
    추천스크랩 목록
    PRE 삶도 그러하기를...(2014-07-08)
    NEXT My Place (2014-10-08)